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4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 곳곳에서 일고 있는 기부 행렬에 존경심을 표하면서 재난지원금의 자발적 기부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이라며 “강요할 수 없고, 강요해서도 안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넓히면서 자발적 기부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경제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뜻”이라고 밝혔다. 

당초 당정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하위 70%에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나, 최종적으로 전국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 280만 가구에는 이날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의 현금 지급이 시작됐다. 또 오는 11일부터는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는 가운데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국가에 기부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정치권과 민간기업, 종교계 등 일부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자발적 기부 의사를 밝힌 상황.

이에 문 대통령은 “기업의 임직원들과 종교인들을 포함해 사회 곳곳에서 기부의 뜻을 모아가고 있고, 일선 지자체에서도 주민들의 기부행렬이 이어지고 있다”며 “많든 적든 어려운 이웃들과 연대하는 손길이 되고 국난 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이라며 “국난 극복에 힘을 모으려는 국민들의 연대와 협력 정신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들께서 정성으로 모아준 기부금이 필요한 곳,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형편이 안 되더라도 재난지원금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위축된 내수를 살리는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