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245 건물에서 열린 당 최고위 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5·18역사왜곡처벌법 처리와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광주 전일빌딩 245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18은 한국 민주화의 동력이자 민주정부 탄생의 기반이었으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원천이었다”며 “우리가 언젠가 개헌을 한다면 5·18 민주화운동은 3·1운동, 4·19 혁명과 함께 헌법 전문에 우리가 계승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나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실은 아직 묻혀있고 그 뜻을 왜곡해 폄훼하는 자들의 망동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최고위가 열린 전일빌딩의 245개 총탄 자국이 아직도 선연한데 군사 반란군의 수뇌는 그 사실조차 부인하는 후안무치한 행위를 하고 있다”며 “민주화운동으로 얻어낸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과 유공자들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왜곡하는 파렴치한 자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21대 국회는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파렴치한 자들을 처벌한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밝혀내지 못한 진실들이 많다. 최초 발포 명령자에 대한 진상규명과 처벌조차 아직 이뤄지지 않았고 당시 실종된 시민들의 유해 역시 찾지 못했다”며 “집단 학살지와 암매장지를 찾아내서 유해를 발굴하고 행방불명자의 규모와 소재를 파악해서 우리 광주 시민들의 피맺힌 한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당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막말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해  “환영한다”면서도 “사과하는 것에서 끝나선 안 된다.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 5·18역사왜곡처벌법이 계류돼 있지만 그동안 제대로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더욱이 주 원내대표의 사과가 빛을 발하려면 5·18역사왜곡처벌법을 처리해야 한다”며 “주 원내대표가 약속한 5·18민주유공자예우법 개정과 함께 5·18역사왜곡처벌법을 함께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설훈 최고위원도 “21대 국회는 5·18의 진실을 규명하고 역사왜곡을 처벌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최근 국민의 10명 중 8명이 5·18역사왜곡처벌법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5·18을 비방, 왜곡, 날조하는 경우 처벌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1호 법안으로 제출해서 5·18의 진실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망언세력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겠다. 꼭 1호 법안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5·18 40주년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형석 최고위원은 “21대 국회가 연대와 협치의 모습을 보여 5·18 광주정신의 진실이 밝혀지고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는 40주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광주·전남 지역은 18석 모두 민주당을 선택했다. 그 의미 중 하나가 5·18의 역사를 바로세우라는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지지해 준 177석의 전 국민들의 지지 또한 ‘역사를 바로 세우라’는 명령”이라며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이러한 시·도민의 요구와 국민의 명령이 수행되는 21대 국회가 돼야 한다. 광주·전남 18인의 당선자들은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도 “미완의 문제를 풀어 가는데 있어 광주시당과 함께 10명의 전남 당선자들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호응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