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참을 만큼 참았다. 민주당은 갈 길 가겠다”며 15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로써 원 구성 법정시한을 넘긴지 일주일째”라며 “21대 국회 원구성에 대한 민주당의 뜻은 분명하다. 우리는 단독으로라도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지금까지 참을 만큼 참았고 할 수 있는 그 이상을 다했다”면서 “미래통합당에게 시간을 최대한 줬고 총선 민의의 엄중함을 감내하면서 많은 양보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통합당이 법제사법위원장 확보를 고수하는 것에 대해 “민주당과 국민은 20대 국회에서 법사위를 갖고 통합당이 했던 무한한 정쟁과 발목잡기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심지어 법사위원장이 투표하러 나가는 의원을 방에 감금하고 소파로 문을 막는 모습을 TV를 통해 똑똑히 봤다”고 힐난했다.

그는 “통합당은 20대에 법사위를 가지고 국회를 식물국회로 만들었고 결국 동물국회로까지 마감하게 됐다”며 “통합당은 법사위를 운운할 자격도 견지할 염치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의장에게도 민주당의 인내와 의지를 이해시키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과거 국회처럼 법사위에서 민생법안의 처리를 방해하고 국정에 발목을 잡겠다는 통합당의 주장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더 이상 통합당의 몽니를 봐줄 수가 없다”고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본회의에서 반드시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며 “국회의장은 지난 본회의에서 한 약속대로 오늘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을 결행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통합당 앞에는 두 갈래 길이 놓여 있다”며 “하나는 국민과 함께 국난극복을 함께하며 건강한 제1야당으로 거듭나는 것, 또 다른 하나는 과거 관행에 갇혀 국민의 마음에서 더 멀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통합당에 패배를 안겨줬다. 통합당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때가 아니다”라며 “국민의 명령을 정확하게 이행할 때다. 국회 개원에 협력할 때”라고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국민들은 인내의 한계에 도달했다”며 “‘일하는 국회’ ‘국회다운 국회’를 실천해야 한다. 21대 국회가 개문휴업에서 벗어나 3차 추경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 등 본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통합당의 협력을 거듭 촉구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