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6일 “김대중·노무현·김근태 정신을 계승하겠다던 더불어민주당이 계승은커녕 배신을 했다”면서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차지한 여당을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단독 개원에 이어 국회 관례를 깨고 법사위원장을 힘으로 가져갔다”며 “승리의 웃음으로 상대에게 모멸도 안겼다”고 적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우리가 알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의회주의자’ 김대중의 민주당, ‘원칙주의자’ 노무현의 민주당,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민주당이 아니다. 그런 민주당은 이젠 없다”고 꼬집었다.

원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가 낫다고 했다”며 “입만 열면 김대중·노무현·김근태 정신을 계승하겠다던 민주당이 배신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이기고도 뒤로 가고 지고도 앞으로 가는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은 지고도 앞으로 간 대표적인 정치인”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주호영 원내대표와 통합당 의원들을 향해 “눈앞에 보이는 거대한 수의 힘을 두려워하지 말라. 민심을 두려워하지 않는 오만의 끝을 우리가 얼마나 많이 봤나”라며 “지더라도 민심을 얻으면 이기는 것이다. 역사는 오늘의 민주당을 승리자가 아닌 부끄러운 패배자로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민주당의 단독 원구성 강행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은 야당이 깔보였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통합당이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충고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사상 유례없는 국회 폭거를 당한 것은 민주당의 오만에서 비롯됐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야당이 깔보였고 무기력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기한 권한을 달라’ ‘무제한 권한을 달라’ ‘대선후보는 내가 정한다’고 당을 얕보고 덤벼도 아무도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야당을 보고 앞으로 우리 마음대로 해도 되겠다는 자만심이 생긴 것”이라며 “강한 야당이 아니라 길들여진 야당을 만나 신난 것은 민주당”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이런 상태는 계속 될 것”이라며 “(여당은) 협상하는 척만 하고 종국에 가서는 자기들 마음대로 하는 일당 독주 국회를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 의원은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는 길만이 살 길”이라며 “더 이상 모양 갖추기에만 급급한 패션 야당은 5공 시절 민한당이 될 뿐이다. 부디 야당 인사들은 이런 현실을 숙지하고 잘 대처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