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궐 선거와 관련 “시간 많이 남았는데 당내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한 이낙연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2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공천과 관련해 미리 싸울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가 앞서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한 발언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텐데 그걸 몇개월 끄집어 당겨서 미리 싸우는 게 왜 필요한가”라며 “(내년 재보선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고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당내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과연 현명한 일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그 문제는 집권여당으로서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 책임 있는 처사인가, 그런 관점에서 당내외의 지혜를 모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내년 선거에 대해 “선거는 선대위 체제로 운영된다”며 “김부겸 전 의원 같은 분들과 함께하고 당 밖에서 신망 받는 분들을 모셔서 함께 선대위를 꾸려 선거에 임한다면 훨씬 좋은 효과를 낼 것”이라고 했다.

최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이 지사와의 격차가 오차 범위 내로 좁혀졌다는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민심은 늘 움직인다”며 “그런 일이 앞으로 여러 번 있을 것”이라고 대응했다.

이어 “과거에도 수많은 대통령 선거를 제가 관찰도 해보고 관여도 했지만 여론이란 게 늘 불변인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 지사가 이 의원에 대해 ‘엘리트 대학 출신’이라고 언급한 반면 본인을 ‘흙수저’라고 한 것을 두고 ‘엘리트 대 흙수저’라는 구도를 형성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자꾸 싸움 붙이려 하지 말라”며 “그 당시에 다 어렵게 살았고 저도 가난한 농부의 7남매 중 장남으로 자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으로 논쟁한다는 게 국민들 눈에 아름다워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말씀을 않는 것도 반응”이라며 “모든 문제에 대해서 전부 말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