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정치적 이익 위해 눈 하나 까딱 않고 말 바꿔”..진중권 “장난하냐”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무공천을 주장한 바 없다”라고 한 것을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지사가 자기는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무공천을 주장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국민을 바보로 아나. 그럼 우린 환청을 들은 건가”라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장사꾼도 신뢰를 위해서는 손실을 감수하는데 공당이 문서로 약속했으면 지켜야 한다더니 이틀 만에 정치적 이익을 위해 눈 하나 까딱하지 않고 말을 바꿨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 지사는 20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내년 4월 서울시장 및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후 당내 논란이 확산하자 이 지사는 이틀 만에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며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 그것은 당원 의견 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했다.

이어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 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며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원 지사는 “이 지사는 세 가지 큰 잘못을 했다”며 “첫째 말을 바꿨고 둘째 중대한 잘못이 있다는 전제로 한 것인데 중대한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일도 없다고 했다. 셋째 적폐 세력의 귀환을 허용하면 안 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말 바꾼 거야 세상이 다 아는 일이고 중대한 잘못이 없다는 건 명백히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서울시장·부산시장 선거를 왜 다시 하는가. 적폐 세력의 귀환을 허용하면 안 된다니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어떻게 이렇게 뻔뻔할 수 있는가”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장사꾼의 신뢰 운운하던 사람이 같은 입으로 원칙을 버리고 현실을 택하자는 말을 할 수 있는가”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 있는 패배가 원칙 없는 승리보다 낫다고 했는데 이 지사는 원칙 없는 패배의 길을 택했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지사의 무공천 발언 관련 해명 기사를 공유하며 “장난하냐”라고 일갈했다. 이 지사가 해명한 ‘주장’과 ‘의견’의 구분이 사실상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의미로 읽힌다.

한편,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이 지사의 서울·부산시장 공천 발언에 대해 “‘말 바꾸기가’ 아닌 ‘원칙의 확인’”이라며 “왜곡된 주장과 정략적 비난을 당장 멈춰달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의 20일과 22일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공천 발언과 관련, 많은 언론과 정치권이 이 지사의 ‘말 바꾸기’라고 규정하며 이 지사를 비난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이 지사를 공격하려는 의도적 주장이거나 또는 당시 발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았거나 문맥을 무시하고 일부 발언만 인용하며 비난하는 의도적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이 지사가 22일 페이스북에서 한 발언은 20일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한 발언과 같은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20일 방송 발언과 22일 페이스북 글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무공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불가피하다면 국민에게 석고대죄 하는 자세로 설명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내용은 같은 입장을 담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대다수 언론과 정치권은 20일 방송의 앞부분만 이야기하며 뒷부분은 하지 않은 이야기인양 2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놓고 ‘말 바꾸기’라고 비판하고 있다”면서 “이 지사가 정치적 오해가 없도록 방송에서 더욱 신중하게 발언해야 한다는 일부의 지적은 경청할 부분이 있지만 ‘말 바꾸기’라는 건 언어도단이며 ‘비판을 위한 비판’, ‘비난을 위한 비난’”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