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집단행동 자제 및 대화·소통 요청
與 “파업 해결책 될 수 없어..국민 안전만 위협”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과 관련해 정치권은 일제히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은 전공의들이 집단 휴진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날”이라며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실, 중환자실 등에서의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이날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집단 휴진에 돌입했다. 앞서 정부가 의대 정원을 오는 2022년부터 매년 400명씩 10년간 늘리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반발하는 것이다.

정 총리는 “전공의들께서는 병원에 계신 환자의 입장을 헤아려 지금이라도 집단행동은 자제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도 열린 자세로 의료계와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도 전공의 파업에 유감을 표하며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아직도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고 수해까지 난 상황에서 의사 파업이 예고돼 있어 우려가 크다”며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확보하고 환자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의료 인력 부족과 진료 과목별 인원 불균형 등 많은 개선점이 나타났다”며 “정부가 지역 의사 확충과 진료 과목별 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확충하고 공공의대를 추진한 것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사분들의 요구사항을 들어보니 정부와 논의를 통해 충분히 해결 가능한 부분도 있고 상호 오해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면서 “정부는 전공의 및 의사협회와 충분히 대화할 준비가 돼있으니 대화로 문제를 풀어달라”고 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의료 공공성을 강화하는 정책에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통해 반대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코로나19는 계속되고 있고 전국이 집중호우로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 의료분야 전공의까지 전부 집단 휴진에 참여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료계를 향해 “파업을 중단하고 대화에 참여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서 고생하고 계신 의료인들의 희생과 헌신에 모든 국민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은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의 목적은 필요한 곳에 필요한 의사를 확보하자는 것”이라며 “서울 등 대도시가 아닌 지역은 의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고 감염병 등 특수분야 의사와 의과학자 확충이 시급하다는 것은 의료인들이 그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업은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정부가 의료계 요구를 수용해 보건의료발전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만큼 의료계도 대화에 참여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의료전달체계, 의료수가, 전공의들의 열악한 근로조건 등 여러 과제들에 대해서 의료계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전공의 파업은 매우 유감이다. 코로나 위기 속 집단행동은 결코  정당화 될 수 없고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의사 증원 방침은 극심한 의료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국민건강을 고르게 지키기 위해 의료 인력을 증원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의료인들 스스로 허물어트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