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유용 의혹 관련,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88억원 중 2억원만 양로시설에 사용
“할머니 갖다 버린다” 등 간병인 정서적 학대 정황도..물건 및 소지품 비닐 등에 넣어 방치
경기도, 최종 조사 결과 검토 후 경찰에 수사 의뢰..관계법령 위반 사항은 행정처분 예고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지원시설인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 따가운 눈길이 쏟아지고 있다.   

나눔의 집에서 후원금 운용 관련된 의혹이 터져나온 가운데 최근 5년 동안 모집한 수십억원 규모의 후원금 중 단 2억원만을 할머니들의 양로시설에 사용했다는 사실이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로 드러났기 때문.

심지어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는 할머니들에게 간병인이 정신적 학대를 가했다는 정황까지 포착되면서 더 큰 공분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 광주 나눔의 집에 세워진 돌아가신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동상이 비를 맞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송기춘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은 1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송 단장은 “나눔의 집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할머니들의 생활, 복지, 증언활동을 위한 후원금 홍보를 하고 여러 기관에도 후원 요청 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난 5년간 약 88억원의 후원금을 모집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 과정에서 나눔의 집 법인이나 시설은 기부금품법에 의한 모집등록을 하지 않았다”며 “이에 후원금 액수와 사용내역 등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고, 등록청의 업무 검사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행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서는 1000만원 이상의 기부금품을 모집하려는 자는 등록청(10억원 초과인 경우 행정안전부)에 등록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동안 후원금은 나눔의 집 시설이 아닌 운영법인 계좌에 입금됐다.

특히 이렇게 모인 후원금 88억원 가운데 실제 할머니들이 생활하고 있는 나눔의 집 양로시설로 보낸 금액(시설 전출금)은 고작 2.3%인 2억원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대부분 할머니들을 위해 직접 쓴 경비가 아닌 시설 운영 간접경비로 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운영법인이 재산조성비로 사용한 후원금은 26억여원으로 파악됐다. 재산조성비는 토지매입, 생활관 증축공사, 유물전시관 및 추모관 신축비, 추모공원 조성비 등으로 사용됐다.

조사단은 “나머지 후원금은 국제평화인권센터, 요양원 건립 등을 위해 비축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사회 의결 과정에서 부당행위가 나온 사실도 적발됐다.

나눔의 집은 법인 정관상 이사의 제척제도를 두고 있음에도, 이사 후보자가 자신을 이사로 선임하는 과정에 참여해 이사로 의결한 사실이 확인된 것. 

뿐만 아니라 지난해 11월 개최된 이사회에서는 사외이사 3명이 자신들의 이사 선임에 관한 안건 의결에 참여, 이들을 제외하면 개의정족수가 미달되지만 회의는 그대로 진행됐다. 

아울러 할머니들에 대한 정서적 학대 정황도 발견됐다. 

조사단에 따르면, 간병인은 “할머니 갖다 버린다”, “혼나봐야 한다” 등 폭언을 일삼았다. 이런 언어폭력은 의사소통과 거동이 불가능한 중증환자 할머니에게 집중됐다고 조사단은 부연했다. 

게다가 일부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된 물건 등이 방치되는 등 관리 부실 문제점도 드러났다. 

입·퇴소자 명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으며 할머니들의 그림과 사진, 응원편지 등 소지품도 포대자루나 비닐에 넣어 건물 베란다에 방치하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는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된 자료도 있었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건설된 역사관 일부에서 습도 조절이 안돼 훼손이 진행된 상태다. 

경기도는 민관합동조사단으로부터 최종 조사 결과를 받아 검토한 뒤 경찰에 수사 의뢰하고 관계법령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나눔의 집은 대한불교조계종이 1992년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당시 불교계에서 위안부 관련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이 마련됐다. 

나눔의 집은 의지할 곳 없던 할머니들의 보금자리로 자리잡았고, 약 30년 동안 불교계도 이들을 위해 헌신을 다했다. 

하지만 최근 후원금 유용 의혹이 불거지며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나눔의 집 운영진이 후원금을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현금과 부동산으로 적립, 노인 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는 등의 민원 내용이 국민신문고와 국가인권위원회에 접수된 것.   

이에 경기도와 광주시는 5월 특별점검을 실시, 나눔의 집 후원금 관리와 부적절한 운영 행태를 다수 적발해 행정처분 조치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후 경기도는 지난달 6일부터 22일까지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단은 행정과 시설 운영, 회계, 인권, 역사적 가치 등 4개 반으로 나눠 나눔의 집 운영법인과 시설,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국제평화인권센터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운영상 문제점들이 곳곳에서 발견돼 국민들의 불신은 확대되는 분위기다. 특히 마땅히 보호받고 지원받아야 할 피해 할머니들에게 또 다른 고통을 주고 있는 상황. 

나눔의 집 운영진들은 이번 사태를 통해 설립됐을 당시 목적을 다시 되돌아보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처 치유에 더 큰 노력을 기울여 국민들의 불신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나눔의 집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