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무주택·1주택 소유자로 수석진 일부 교체
다주택 참모진 논란 잠재우기 지원 나선 집권여당

'떠날 때는 말 없이~'. 조용히 청와대를 떠난 김조원 전 민정수석의 퇴임 행보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의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떠날 때는 말 없이~'. 조용히 청와대를 떠난 김조원 전 민정수석의 퇴임 행보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의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말없이 떠난’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여권이 연일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다.

김 전 수석은 청와대 인사 직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불참은 물론 마지막 인사도 없이 청와대를 떠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원조 전 수석은 정권 주장과 달리 강남집값은 계속 오를거라는 경제학적 진단을 몸으로 내린 것”이라며 “학자적 신념을 표현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처럼 김 전 수석의 ‘말없는 행보’에 대해 야권을 비롯한 정가는 물론 여론의 시선마저도 곱지 않은 형국이 연출되자 여당 전·현직 의원들도 일제히 김 전 수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지난 10일 이석현 전 의원은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물러난 수석들도 집을 팔아야 한다. 아니면 직(職)보다 집을 택했다는 통합당의 말이 옳은 말이 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첫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냈던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통상적으로 퇴임하는 수석들은 청와대 기자실에 들러 마지막

인사도 하고 하는데 김 수석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라며 김 전 수석을 향해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사퇴한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행보에 여권 중진의원들이 연일 비판의 화살을 날리고 있다. 심지어 '청와대를 떠났어도 집은 팔아야 한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쏟아져 나올 정도. 사진은 김 전 수석의 행보에 쓴소리는 내고 있는 여권 인사들. 사진 왼쪽부터 이석현 전 의원, 진성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공공뉴스DB
지난 10일 사퇴한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행보에 여권 중진의원들이 연일 비판의 화살을 날리고 있다. 심지어 '청와대를 떠났어도 집은 팔아야 한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쏟아져 나올 정도. 사진은 김 전 수석의 행보에 쓴소리는 내고 있는 여권 인사들. 사진 왼쪽부터 이석현 전 의원, 진성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공공뉴스DB>

20대국회 전반기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던 4선의 우원식 의원 역시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김 전 수석의 퇴임행보에 일침을 가했다.

우 의원은 11일 B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그 분(김원조 전 민정수석)에 대해서는 뭐라고 평가하긴 어렵지만 처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 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전 수석이 청와대를 나갔지만 그대로 강남 두 채를 갖고 있다면 아마 사회적 비판이 커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여권 중진급 인사들이 일제히 김 전 수석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는 이면에는 가뜩이나 여론의 외면을 받고 있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김 전 수석의 퇴임행보가 도마에 오르며 사태가 점점 악화일로에 접어든 것이라는 인식도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즉, 청와대 비서실 일괄사표의 원인으로 작용한 ‘청와대 참모진 부동산 문제’의 화살을 김 전 수석에게 쏟아 붓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미래통합당 등 야권이 김 전 수석의 사퇴행보를 곧장 문 대통령의 레임덕까지 끌고 갈 양상마저 보이자 미리 정국 기선제압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김근식 미래통합당 송파 병 당협위원장은 11일 ‘김 전 수석의 깔끔하지 못한 사임과정은 대통령에 대한 항명을 넘어 정권 레임덕의 전조’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3기 청와대’ 인선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롭게 발탁된 신임 수석 3인은 모두 무주택 내지는 1주택자다. 결국 청와대가 ‘다주택 참모진’을 전격 교체하며 정국운영의 반전을 기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여당 역시 일제히 김 전 수석에 대해 포문을 열고 ‘논란 종식’을 노리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부와 여당의 이 같은 정국전환 노림수가 표류하고 있는 부동산 정국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