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카페 영업방식 및 운영시간은 제한..사실상 2.5단계 조치
丁 총리 “3단계 격상, 경제·사회적 파급력 감안하면 마지막 카드”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부가 현재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1주일 더 연장한다. 대신 음식점, 카페의 영업방식과 운영시간에 제한을 두기로 했다.

이들 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은 거리두기 3단계 발동시 이뤄지는 조치로, 일각에서는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 격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주말에 종료되는 수도권의 2단계 거리두기를 한 주 더 연장장하되, 더욱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날 회의에서는 음식점·카페 등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소의 영업방식와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불편한 점이 많아지겠지만, 국민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이달 19일 0시부터 수도권 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시행 중이다. 이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대면 모임 및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정 총리가 언급한 음식점과 카페는 고위험시설은 아니다. 카페의 경우 중위험시설로 분류되지만, 음식점은 여기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음식물을 섭취해야하는 특성상 마스크 착용이 이뤄지지 않는 까닭에 최근 카페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총리는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한 지 2주가 되어 가지만 수도권 확진자 수는 열흘 연속 200명을 초과하고 있다”면서 “일각에서는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도 나오지만, (3단계 격상은)그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