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협의, 소통 통해 정부·공사·노조·취준생 모두 공감하는 합의안 도출해야”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임남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22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가운데 ‘인국공 사태’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의원들은 입을 모아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보안검색요원 등 일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추진 논란을 두고 공사와 국토부 등이 갈등을 최소화하며 마무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남수 인천국제공항 사장 직무대행이 22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임남수 인천국제공항 사장 직무대행이 22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인천공항에는 시설, 운행, 공사 노조 등 다양한 노조가 있는데 인천공항을 대표하는 노조는 인천공항공사 노조라면서 바둑의 순서처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고용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며 “노조 간의 협의를 진정성 있게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고용안정 문제에 관심을 갖자고 강조하는데 현장에서는 경쟁 채용으로 인해 47명의 직고용 탈락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앞서 지난 6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화 및 양극화 해소를 위해 공항소방대(211명)와 야생동물통제(30명), 여객보안검색(1,902명) 등 생명·안전과 밀접한 3개 분야에 대한 직고용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소방직 및 야생동물통제직 241명 중 47명이 해고됐다. 

이에 김교흥 의원은 “공사는 2017년 12월 1차 노사정 합의에서 ‘탈락자는 별도회사 채용 등을 통해 고용 보장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이 또한 직무별로 계약서의 내용이 다 다르다”며 “노사협의도 제대로 안 된 상황이고 공사 측에 빠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이후 답변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최대 현안인 보안검색 요원의 정규직 완료 문제에 대해 충분한 협의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6월22일 인국공이 보안검색 요원들의 청원경찰 직고용을 발표한 이후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보안검색 요원들은 고용안정을 우선시 하면서 청원경찰 전환에 대해 ‘논의된 바 없으니 다시 협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반해 또 다른 보안검색 요원들은 직고용 발표를 환영하면서 탈락자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 등 노동단체 간에도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에서는 ‘보안검색 직고용은 합의된 바가 없으며 청원경찰 역시 전혀 논의되지 않은 방안이므로 공사의 일방적인 청원경찰 직고용 발표는 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김회재 의원은 “아직까지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공사와 정부, 노조 등 각 이해당사자간에 충분한 협의와 소통이 부족했던 것”이라면서 “충분한 협의와 소통을 통해 정부와 공사, 노조 모두가 동의하고 취준생들까지도 공감할 수 있는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남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정규직 전환 추진과 관련해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에 송구하다”며 “노사정 합의의 원칙을 존중하면서 노동단체, 전문가 자문단과 협의해 갈등을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