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나흘간 아세안 관련 5개 정상회의 참석..RCEP서 서명식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2일부터 나흘 간 아세안(ASEAN) 관련 5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5개의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 등이다. 이 회의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화상으로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특히 15일 열리는 RCEP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 FTA(자유무역협정)인 RCEP에 대한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RCEP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이다. 세계인구의 3분의 1을 포괄하는 최대 규모의 협정 협상이 타결돼 이번에 서명식을 갖는 것이라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거대 경제권의 탄생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이 진행될 경우 교역 및 투자 활성화, 수출시장 다변화 등으로 인해 우리 국민과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RCEP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앞으로 경제 협력을 바탕으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나머지 아세안 관련 4개의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보건 및 방역 협력과 조속한 역내 경제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의 단합된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협력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발표한다.  

문 대통령은 3년 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계기로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라는 비전을 목표로 ‘신남방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강 대변인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에 대해 “코로나19 등 변화된 정책 환경과 아세안 측의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해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교육 및 인적 자원 개발,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무역‧투자 환경 조성 등 7대 전략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13일 오전 개최되는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콩 지역과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14일 오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이어 EAS가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4월 개최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의 성과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입니다. 

EAS에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국의 기여 의지와 다양한 관심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힌다. 

강 대변인은 “올해는 한국과 아세안이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라며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아세안과 파트너 국가 간 협력의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 하에 아세안과의 협의체에 주도적이고 유기적으로 참여하면서 역내 평화와 번영, 안정에 적극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