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21분 콤팩트 도시’ 공약..“구독경제 접목해 적극 지원”
우상호, 도심재생사업 추진 등 봉제업 활성화 위한 7대 정책 제안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우상호 예비후보가 19일 각각 문화예술인과 공장 노동자들을 집접 찾아 ‘코로나19’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드림아트센터에서 문화예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드림아트센터에서 문화예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박영선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위치한 드림아트센터에서 공연계·무용계·소극장·전통예술계 종사자들과 방송연기자, 작가 등 문화예술인을 만나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문화예술인 현장 간담회’를 열고 현재 심각한 생존 위기에 처한 문화예술인들의 고충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 조성이 가장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기존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문화예술계의 생태계를 복원시킬 수 있는 지원제도를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소상공인과 함께 문화예술인들이 가장 큰 고충을 겪고 있다”며 “특히 낮고 불규칙한 소득·고용불안정·열악한 작업환경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화예술인 4대 보험 혜택 지원 방안 ▲서울시 차원의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 지원 ▲사회보장 상담서비스센터 신설 ▲예술계 지원 사업 신청 시 예술가 사례비 현실화 ▲문화예술인 위한 공공주택 지원 등을 약속했다.

특히 박 후보는 대표 공약인 ‘21분 콤팩트 도시’와 연계해 “구독경제를 문화예술계에도 접목시켜 생태계 복원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우상호 의원이 19일 오전 봉제업체를 방문, 정책제안 전달식을 가졌다. <사진제공=우상호 의원실>

같은날 오전 10시, 우상호 후보도 신당동 소재의 봉제업 현장(상호명:영훈어패럴)을 방문해 코로나로 인해 고사상태에 놓여있는 봉제노동자들을 위로하고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7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우 후보는 모두발언을 통해 “도심 제조업의 대표인 봉제산업을 육성해 도심 소상공인의 고용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는 게 저의 목표”라며 “서울시장이 되면 도심재생사업을 추진해 도심의 전통제조업들이 특성화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 후보는 “간호사 출신인 어머니께서 서울로 이사와 4남매 대학 보내시려 봉제공장을 다니셔서 실밥 먹어가며 자랐기에 작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속사정 잘 알고 있다”며 “이 업종에 종사했던 분의 자제로서 우리 어머니를 돕는다는 생각으로 여러분들의 애환을 하나하나 챙겨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우 후보는 봉제업의 활성을 도모하기 위한 7대 정책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기술자 고용유지 및 공장버팀목 지원금 ▲아파트형 공장 건립 ▲도심제조업 진흥재단 설립 ▲연 2회 봉제공장 실태조사 ▲중소 대기업-봉제업체 상설협의체 구성 ▲불법라벨갈이 근절 등 제도개선 ▲국민디자인 개발비 지원 등이다.

한편 서울지역에 있는 봉제업 종사자는 총 16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중구, 종로, 성북, 용산, 광진, 금천 등을 중심으로 8만여개 공장이 있다. 2000년대를 전후해서 중국 등의 상인들에 의해 활성화가 이루어졌지만 최근 만성적인 위기를 맞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