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무해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 방류 결정..주변국 우려
구윤철 실장 “국민에 위해 끼칠 어떤 조치도 절대 용납 못해”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일본 동향 및 우리 정부 대응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우리 정부는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나갈 것”이라고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구 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대응 조치 마련 차원이다.

현재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오염수는 약 125만톤으로, 일본 정부는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주변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현재 한국은 후쿠시마를 비롯해 미야기, 이와테, 이바라키, 아오모리, 지바, 군마, 도치기 등 일본 8개 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상태다. 

구 실장은 “오늘 중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일본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없이 이뤄진 일방적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 사회에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고,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해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 추진을 요청할 것”이라며 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구 실장은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에 대해서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포함해 일본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날 결정에 대해 한국과 달리 사실상 지지한다는 입장을 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국제적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IAEA와 긴밀히 협조해 방사능 감시, 복원, 폐기물 처리, 원전 폐로 등을 포함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속 처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자신의 SNS에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처리수를 처리하는 결정을 투명하게 하려는 일본에 감사하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