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가치·미디어가치·소통가치·커뮤니티가치·사회공헌가치 등 분석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4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현대건설, 2위는 삼성물산 그리고 3위는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16일부터 4월1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3,268,56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694,747개와 비교해보면 24.47% 증가한 수치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호반건설, 신세계건설, 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롯데건설, 한화건설, SK건설, 대림산업, 태영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문건설, 일성건설, 부영, 두산건설, 쌍용건설, KCC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한신공영, 신원종합개발, 이테크건설, 서희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성지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현대건설(대표 이원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056 △미디어지수 509,133 △소통지수 923,636 △커뮤니티지수 431,672 △사회공헌지수 769,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5,438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2,762,894와 비교하면 14.93% 상승했다.

이어 2위 삼성물산(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936 △미디어지수 348,166 △소통지수 708,969 △커뮤니티지수 315,082 △사회공헌지수 839,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7,637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2,109,931과 비교하면 28.33%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대표 김형) 브랜드는 △참여지수 557,856 △미디어지수 264,702 △소통지수 655,824 △커뮤니티지수 234,571 △사회공헌지수 894,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7,078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557,524와 비교하면 67.39% 상승했다.

또한 4위 GS건설(대표 허창수, 임병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664 △미디어지수 317,165 △소통지수 828,424 △커뮤니티지수 236,854 △사회공헌지수 357,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7,758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467,118과 비교하면 44.35%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대표 한성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896 △미디어지수 279,010 △소통지수 490,591 △커뮤니티지수 178,170 △사회공헌지수 769,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8,607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141,794와 비교하면 62.78% 상승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달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694,747개와 비교해보면 24.4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02% 상승, 브랜드이슈 18.79% 상승, 브랜드소통 23.63% 상승, 브랜드확산 23.83% 상승, 브랜드공헌 29.79%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8.07%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동부건설, 한화건설, 신원종합개발, 계룡건설,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남화토건, 부영, 한신공영, 서희건설, 두산건설, 동문건설, 쌍용건설, KCC건설, 금호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이테크건설, 성지건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