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상장 제약사 30개 대상 1분기 22만개 사이트 분석
일성신약 국민적 관심 ‘꼴찌’ 신풍제약 호감도 가장 낮아

30개 상장제약사 관심도 비교
30개 상장제약사 관심도 비교 <자료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증시에 상장된 주요 제약사에 대한 올 1분기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종근당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3개월간 상장 제약사 30개사를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분석 결과, 종근당은 온라인 포스팅수 총 13만4867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GC녹십자가 11만7381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이 두 회사는 3개월간 정보량이 10만 건을 넘어 국민적 관심도를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대웅제약 4만9679건, 신풍제약 4만5373건, 유한양행 3만9439건, 셀트리온제약 3만8764건, 한미약품 3만7891건 등이 뒤를 이었으며 일성신약이 3097건으로 가장 적었다.

30개 상장제약사 호감도 비교
30개 상장제약사 호감도 비교 <자료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한편, 30개 상장 제약사 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JW중외제약이었다.

JW중외제약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53.07%를 기록해 30개 제약사중 유일하게 50%를 넘겼다.

국민 제약사로 등극한 종근당은 48.77%의 순호감도를 보이면서 호감도도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어 일동제약 44.34%, 일양약품 42.55%, 유한양행 42.12%, 휴온스 41.97%, 광동제약 40.77% 등이 이름을 올렸고 신풍제약은 4.61%로 호감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됐다”며 “이들 단어가 해당 제약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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