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방위 전체회의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 끼쳐드렸다” 사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최근 불거진 격리 장병 ‘부실 급식’ 논란과 관련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며 송구한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서 장관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인사말에서 “최근 일부 부대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과정 중 발생한 격리 장병 급식 부실 및 열악한 시설제공, 입영 장정 기본권 보장 미흡 등 논란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방부와 각 군은 현재 운용하고 있는 방역관리대책본부의 임무수행체계를 보완하고 현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최단기간 내 부모님의 마음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격리 장병의 생활 여건 등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서 장관은 “군의 방역 대책과 장병들의 인권보장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는 휴가 복귀 후 자가격리 중인 병사에게 부실한 급식이 제공됐다는 주장과 함께 사진이 공개돼 논란이 됐다. 

이에 국방부는 지난 25일 ‘코로나19 대비 군 방역태세 강화를 위한 긴급주요지휘관 회의’에서 격리 장병을 위한 급식체계 개선안을 공개했다.

개선안에는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생활을 하는 장병 도시락에 대해 선호 메뉴를 10~20g 증량 배식하는 내용 등이 담겼으나, 사안의 본질과 거리가 먼 땜질식 처방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