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 수출액, 지난해 43억 달러..전년比 14.6% ↑
떡볶이·즉석밥 증가율 50% 이상..수출국 1위는 미국
자가격리 등으로 HMR 수요 증가, 전통발효식품도 약진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우리나라 식품 수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방역 강화와 이동제한 등으로 한국의 가정간편식(HMR) 수요가 증가하고 건강식이 주목받으며 우리나라 전통발효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관세청은 지난해 한국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4.6% 증가한 43억달러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도 한국식품 수출 증가세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말까지 수출액은 총 15억890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8.3% 늘었다. 

한국식품의 수출 증가에는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제한된 점, 자가격리가 늘어난 점 등이 영향을 미쳤다. 보관과 조리가 쉬운 가정간편식 수요가 늘었으며, 실제로 떡볶이(56.7%)와 즉석밥(53.3%), 포장만두(46.2%) 등이 전년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한국식품 대표 수출품목인 라면은 전년 대비 29.2% 증가했다. 라면은 지난해 전체 식품 중 수출액 기준 1위다. 

또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온라인 문화콘텐츠 소비 확대도 한국식품 수출액을 늘리는데 한몫 했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스타들의 먹방, 한국 요리법 소개 등이 큰 관심을 얻은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점도 요인 중 하나다. 면역강화를 위해 김치, 고추장, 된장 등 전통발효식품 수요가 증가한 것. 

한국의 대표 전통발효식품인 김치 수출은 37.6% 증가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고추장(35.2%)과 된장(29.1%), 간장(5.6%) 등 한국전통 장류 역시 수츨이 증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한국식품의 최대 수출국은 7억9800만 달러를 기록한 미국이 차지했다. 

미국은 2018년과 2019년 3위에서 지난해 수출국 1위로 올라서며, 2018~2019년 1위였던 일본(7억2300만달러)과 순위가 변경됐다. 중국(7억4300만달러)은 수출 2위국을 유지했다. 

감염병 확산 등으로 식품 수출국 수는 다소 감소했으나, 수출액은 아시아를 비롯해 북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에서 증가했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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