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투병 1년7개월 만에 결국 하늘로..향년 50세
투병 중에도 그라운드 지키며 팀 잔류 이끄는 등 애정
“그날의 함성과 영광 영원히” 세계 축구 팬들 애도 이어져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반드시 그라운드로 다시 돌아오겠다던 ‘2002 한일월드컵의 영웅’ 유상철 감독이 7일 결국 하늘로 떠났다. 지난 2019년 10월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은 지 1년7개월 만이다.

인천 구단 등에 따르면, 유 감독은 이날 오후 7시20분경 서울 아산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빈소는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지상 3층)에 차려진다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 주역인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7일 향년 5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 주역인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7일 향년 5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진=뉴시스>

병마와 싸우면서도 자신이 지휘봉을 잡고 있던 팀(인천유나이티드)을 잔류시키며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감동을 전했던 유 감독은 인천 감독 재직 중 췌장암 4기 진단을 받고 그동안 투병생활을 해왔다.

유 감독은 암 투병 중에도 그라운드를 지켰고 인천은 최종 10위로 K리그1 잔류에 성공했다.  그는 “구단에 폐를 끼치기 싫다”며 시즌이 끝난 2019년 12월 지휘봉을 스스로 내려놓았고, 인천은 그를 명예감독으로 선임했다.

유 감독은 투병 중에도 인천 선수들의 훈련 장소나 경기장에 종종 모습을 드러내며 팀과 인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특히 TV 예능에 출연하는 등 건강을 회복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최근 건강이 다시 악화됐고 병원 입원 후 치료를 이어갔지만 결국 암을 극복하지 못했다.

유 감독은 현역 시절 한국을 대표하는 멀티 플레이어로 명성을 떨쳤다. 건국대 졸업 후 1994년 울산 현대에 입단했던 유 감독은 요코하마 F.마리노스-가시와 레이솔에서 활약하며 일본 무대를 누볐고 2006년 울산에서 선수 생활을 마무리 했다. 국가대표로서는 A매치 124경기에 나서 18골을 기록했다.

현역 은퇴 후 그는 대전, 울산대, 전남 등을 거쳐 2019년 5월 인천 사령탑을 맡았다. K리그1(1부) 최하위(12위)에 있던 팀을 부임 5개월 만에 10위까지 끌어올렸다.

유 감독은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으로 기억되고 있다. 조별리그 첫 번째 상대인 폴란드를 상대로 강력한 중거리포로 두 번째 골을 터뜨렸다. 유 감독의 득점으로 한국은 월드컵 본선에서 사상 첫 승리의 깃발을 꽂았다.

한편, 유상철 감독의 별세 소식에 세계 축구 팬들 및 관계자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축구협회(KFA)는 공식 채널을 통해 폴란드전 골 세리머니 사진과 함께 “당신과 함께한 그날의 함성과 영광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메세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