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점주들 위한 사재 출연..주식 증여로 실질적 도움
운영 기간 따라 최소 200여주~최대 600여주 차등 지급..내달 초 일괄 지급

교촌에프앤비㈜ 창업주 권원강 전 회장이 교촌치킨 1호점 일러스트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1991년 3월 경상북도 구미시에서 10평 남짓한 작은 가게로 시작한 교촌은 권 창업주의 상생 경영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치킨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사진제공=교촌에프앤비>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교촌에프앤비㈜ 창업주 권원강 전 회장이 통 큰 상생 실천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촌에프앤비는 권 창업주가 약 1300여개의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주에게 총 100억원의 주식을 증여한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권 창업주는 지난 3월 교촌에프앤비 창립 30주년을 맞아 사재 100억원 출연을 약속한 바 있다.

권 창업주의 약속은 코로나19 등 불안정한 경제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를 위한 상생으로 실천하게 됐다. 또 가맹점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단 설립 등의 간접적인 방식이 아닌 직접적으로 수혜가 가능한 주식 증여의 방안을 택했다. 

이번 증여를 통해 약 1300여개의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주는 운영 기간에 따라 최소 200여주에서 최대 600여주의 주식을 지급 받게 된다. 현 주가로 환산하면 약 400여만원에서 1200여만원 상당의 금액이다.

또한 6월 기준으로 운영 중이지 않더라도 계약이 체결된 가맹점주에게는 130여주가 지급된다. 증여 주식은 7월 초 일괄적으로 지급 될 예정이다.

권 창업주는 “가맹점주가 진정한 동반자로서 본사와 함께 지속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증여를 결정했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객 만족을 위해 힘쓰는 가맹점주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권 창업주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젊은 시절 가족의 생계를 위해 노점상, 해외건설노동자, 택시 기사 등을 거치다 40세에 교촌치킨을 시작했다.

1991년 3월13일 경상북도 구미시에서 10평 남짓한 작은 가게로 문을 연 교촌치킨은 권 창업주의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가맹점과 상생을 실천하며 국내 1위 치킨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재임 당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나눔 경영에 힘썼던 권 창업주는 2009년에도 사재 출연을 통해 재단법인 교촌장학회를 설립한 바 있다. 균등한 교육 기회 부여 및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세운 교촌장학회는 매년 미래를 이끌어나갈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가맹점과의 상생은 치킨 프랜차이즈 1등 교촌을 만든 가장 큰 원동력이자 성장 발판”이라며 “앞으로도 창업주의 뜻을 새겨 가맹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의 가치를 더욱 발전시켜나가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