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열린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 성과 간담회’ 참석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가 2년을 맞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의 저력을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 성과 간담회’에 참석해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우리 기업들과 국민들이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산업 성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오늘, 위기를 기회로 바꾼 주역들과 함께 ‘소부장 자립’의 성과를 나눌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감회를 밝혔다.   

이어 “기습공격하듯 시작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소부장 자립’의 길을 걸은 지 2년이 됐다”며 “오히려 핵심품목의 국내 생산을 늘리고 수입 선을 다변화해 소부장 산업의 자립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2년, 우리는 상생과 협력으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향해 전진했다. 무엇보다 기쁜 것은 우리가 자신감을 갖게 됐고, 협력의 방법을 알게 됐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위기극복의 성공 공식을 찾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소부장 수요기업인 대기업은 중소·중견기업의 손을 잡았다”며 “핵심기술을 빠르게 국산화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단계부터 실증, 양산 과정까지 함께 전력을 다했다. 그리고 그 성과는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크고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성과로 ▲50%에 육박하던 불화수소의 일본 의존도를 10%대로 낮춘 점 ▲EUV 레지스트 국내 양산 임박 ▲100대 핵심품목에 대한 일본 의존도를 25%대로 줄인 점 등을 꼽았다. 

특히 “이 과정에 중소·중견기업들의 활약이 대단히 컸다”며 “통상 6년 이상 걸리던 기술개발 기간을 18개월로 단축하며 소부장 산업의 가파른 성장을 이끌었다”고 했다. 

실제 불과 2년 사이에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이 13개에서 31개로 크게 늘었고, 소부장 상장기업 매출액도 다른 업종의 두 배 가까운 증가율을 기록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대한민국 소부장은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며 “‘소부장 2.0 전략’을 토대로 ‘소부장 으뜸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글로벌 생산 허브가 될 ‘5대 첨단 특화단지’를 조성해 우리 기업들의 도전을 더 든든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제 대한민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끄는 선도국가로 우뚝 설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을 가속화해 디지털·그린 경제를 선도하고, 반도체·배터리 등 세계 최고의 첨단 제조업 역량과 소부장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울러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의 입지도 공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