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혁당·남조선해방전략당 사건 등 국가사과 권고 27개 과거사
박지원 국정원장 명의 사과 서한 발송..“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국가정보원이 과거 중앙정보부(중정)와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시절 수사과정에서 인권침해를 당한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국정원은 과거 중정·안기부로부터 불법구금·자백강요 등 인권침해를 당한 ‘인민 혁명당 사건’과 ‘남조선 해방 전략당 사건’ 등 1기 진실화해위원회로부터 국가사과를 권고 받은 27개 사건의 피해자 및 유족, 가족 등에게 박지원 국정원장 명의의 사과 서한을 발송했다고 7일 밝혔다. 

국정원은 “생존과 주소가 확인된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직접 사과 서한을 보냈다”며 “이미 작고하신 분들과 주소가 파악되지 않는 분께는 서한을 발송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이 자료를 통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사과는 당초 올해 계획됐던 정부 차원의 일괄 사과가 관련 시설 건립 등이 지연됨에 따라 각 기관별로 우선 이뤄지게 됐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국정원은 박 원장 명의의 서한을 통해 “과거 수사과정에서 인권침해 피해자와 가족분들이 큰 피해를 당하신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그동안 여러분께서 겪으신 고통을 생각하면 무어라 드릴 말씀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기 진실화해위원회에 충실하게 자료를 제공해 진실규명 및 명예회복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 진정한 사과를 완성하는 길”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다시는 이러한 인권침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인권침해 등 국정원의 과거 잘못을 완전히 청산하고 오직 국가와 국민을 위해 충성, 헌신하는 정보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