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붓딸과 딸 친구 성폭행..경찰 수사 진행 중 여중생 2명 극단 선택
청와대 “무거운 책임감 느껴..재판 과정 통해 응당한 처벌 이뤄지길”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청와대가 친구 사이인 두 여중생을 죽음으로 몰고 간 ‘청주 성폭력 피해 두 여중생 사망사건’과 관련해 “재판 과정을 통해 가해자인 계부에게 응당한 처벌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두명의 중학생을 자살에 이르게 한 계부를 엄중 수사해 처벌해주세요’라는 국민청원에 16일 이같이 답했다.

<사진=뉴시스>

앞서 지난 5월17일 올라온 해당 청원은 20만4932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자신의 의붓딸과 딸의 친구를 성폭행한 계부를 엄벌해 달라”며 “수사가 이뤄지는 중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가해자를 엄벌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는 “올해 2월 사건 접수 후, 경찰은 피해자 진술과 진료기록 등을 확보하는 등 수사를 벌였다”면서 “그러나 수사가 진행 중인 5월12일 피해자들이 사망해 무거운 책임감과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삶을 채 피워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두 고인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경찰은 6월2일 계부를 성폭력처벌법상 친족강간 등 혐의로 구속 송치했으며 같은달 15일 친모를 친족강간 방임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검찰은 계부를 지난달 18일 기소해 재판에 넘겼다.  

청와대는 “교육부는 아동학대, 성폭력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Wee)프로젝트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해당 지역 교육청에서는 이번 안타까운 사망 사고 발생 이후 자살위기관리시스템 경계를 발령하고 학생 및 교직원 대상 특별상담을 지원하기도 했다”고 섦여했다. 

또한 “지자체 및 외부기관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해 아동학대 및 위기 의심 학생에 대한 보호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청원을 통해 친족 성폭력을 포함한 성범죄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적극적인 피해자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한다”며 “청원 동의로 보여 주신 국민의 뜻을 유념하며 철저한 수사와 피해자 보호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