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개막식 불참 결정..靑 “협의 여전히 미흡하며 제반 상황 종합적 고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한일 정상회담 개최도 최종 무산됐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양측 간 협의는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돼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다”면서도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며,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 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해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요미우리 신문은 도쿄올림픽 개막일 당일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열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가 미흡하다”며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 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어서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 여부 및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청와대 발표 전 “무의미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 방일, 지금은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지금 일본 측의 태도로는 성공적 한일 정상회담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고심 어린 모색을 저는 잘 안다. 그 때문에 대통령 방일이 한일 간에 협의돼온 것으로 들었다”면서도 “그러나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하는 대통령 방일은 이제 접을 때가 된 것으로 저는 판단한다”고 했다. 

그는 “G7 정상회의장에서의 약식 한일 정상회담이 일본 측의 소극적 자세로 무산된 기억이 생생하다”며 “그런 터에 주한 일본 총괄공사의 수치스러운 망언이 튀어나왔고, 그에 대해 일본 측은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쿄올림픽기의 독도도발, 기존 한일 현안에 대한 일본측의 경직되고 편협한 태도도 바뀌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한일 정상회담에 기대를 갖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일본이 세계의 신뢰받는 지도국가, 아시아의 존중받는 이웃나라이기를 원한다면 이래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