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명 중 247명 확진..오후 성남 서울공항 도착 후 증상 따라 군내 격리시설 등 이송

김부겸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아프리카 부근에 파병 중인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승조원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우리 장병들의 건강을 세심히 챙기지 못해 대단히 송구하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저녁 청해부대 장병 301명 전원이 귀국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국방부는 임무수행 중 복귀하는 장병들의 치료와 회복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갑작스러운 교대로 인해 임무 공백이 없도록 후속 조치를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해부대는 아프리카 소말리아 인근 아덴만과 중동 오만만 일대에서 운항하는 우리 선박 등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해외파병부대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 탑승한 301명 가운데 현재까지 247명(82.1%)이 확진됐다. 50명은 음성 반응을 보였으며 나머지 4명은 ‘판정 불가’ 상태다.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탑승 장병 전원은 전날(19일)  함정이 정박해 있는 아프리카 해역 인접 국가의 공항에서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KC-330) 2대에 나눠 타고 귀국길에 올랐으며, 이날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다. 

공항 도착 후 장병들은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전담 의료기관나 생활치료센터, 군내 격리시설 등으로 나눠 이송될 계획이다.

해군은 청해부대 조기 귀국에 따라 인사, 군수, 의무, 공보, 방역 대책 분과로 구성된 전담지원반을 가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