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명예의 전당, 자동차 산업 최고 공로 기려
품질경영·기술자립·도전 등 글로벌 車산업 발전 기여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이 세계 자동차산업 최고 권위의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한국인 최초로 헌액됐다.

자동차 명예의 전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2020/2021 자동차 명예의 전당 헌액식’을 개최하고 정몽구 명예회장이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헌액했다.

자동차 명예의 전당은 지난 1939년 설립돼 세계 자동차 역사에 길이 남을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토대로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발전에 중대한 역할과 기여를 한 인물을 선정해 명예의 전당에 헌액해오고 있다.

명예의 전당은 지난해 2월 정 명예회장을 ‘2020년 명예의 전당 헌액자’로 선정하면서 “현대차그룹을 성공의 반열에 올린 글로벌 업계의 리더”라며 “기아차의 성공적 회생, 글로벌 생산기지 확대, 고효율 사업구조 구축 등 정 명예회장의 성과는 자동차 산업의 전설적 인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정 명예회장은 2001년 ‘자동차 명예의 전당’으로부터 ‘자동차산업 공헌상’을 수상한 바있다.

이번 헌액식에는 정 명예회장을 대신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수상자로 참석했다. 또 부인 정지선 씨도 동행했으며, ▲정성이 이노션 고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정명이 현대카드 브랜드부문 사장 등 가족들도 함께했다.

정 회장은 “아버지는 현대차그룹을 존재감이 없던 자동차 회사에서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키셨다. 탁월한 품질과 성능을 향한 지치지 않는 열정은 현대차그룹의 제품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는 수많은 위기와 도전들을 이겨내고, 독자 브랜드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창업자 정주영 선대회장님의 꿈에 결실을 맺었으며, 현대차그룹을 직원들과 고객, 딜러들이 자랑스러워하는 회사로 도약시키기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다”고 존경심을 표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은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최고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멈추지 않겠다. 기존의 틀을 과감히 탈피하고,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사명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한편,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은 세계 자동차 역사상 유례없는 짧은 기간에 현대차그룹을 글로벌 반열에 올려놓으면서 우리나라 경제와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다.

기아 인수를 주도해 인수 첫 해만에 흑자 전환을 실현했으며, 품질과 기술 자립에 대한 열정으로 자동차 전문그룹을 출범, 자동차 중심의 자동차 부품산업과 소재산업을 성장시켰다. 또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센터를 조성해 기업 본연의 경쟁력을 확충하는 등 현대차와 기아가 글로벌 강자로 성장하는 토대도 마련했다.

이에 정 명예회장은 혁신 리더십과 경영철학을 인정받아 ▲2004년 비즈니스 위크 최고 경영자상 ▲2005년 오토모티브뉴스 자동차부문 아시아 최고 CEO ▲2009년 미국 코리아 소사이어티 밴 플리트상 ▲2012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세계 100대 최고 경영자상 등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