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반응 신고 사례 검토 결과, 106건 중 3건 인정..심낭염 1건·혈전증 1건 중증사례 포함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한 뒤 심근염으로 사망한 20대 남성의 사례에 대해 접종과의 인과성을 인정했다. 국내에서 심근염과의 인과성이 공식 인정된 첫 사망 사례다. 

<사진=뉴시스>

26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은 지난 23일 제 23차 회의를 열고 이상반응 신고 사례를 검토한 결과 3건 사례에 대해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했다. 

이번에 인과성이 인정된 사망 사례는 심근염 1건, 중증 사례는 심낭염 1건 및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1건이다. 

심근염 사망 사례자는 20대 남성 군인으로, 지난달 7일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맞은 뒤 6일 후 사망했다. 기저질환은 없었다고 추진단은 설명했다. 

이 남성은 6월13일 오전 1시경 가슴통증 및 컨디션 저하를 호소했고, 8시경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의료기관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했다. 

사망자가 숨진 뒤 부검을 실시한 결과 심방과 심장전도계 주위에서 심근염 소견이 확인됐다.

심낭염 진단을 받은 사례는 기저질환이 없던 20대 남성으로 화이자 2차 접종 11시간 후 흉통이 발생해 의료기관을 방문, 심낭염으로 진단받은 뒤 치료를 받고 회복했다.  

또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진단을 받은 백신 접종자는 당뇨 기저질환을 가진 70대 여성이다. 6월10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후 같은달 19일 종아리 부종·통증이 발생해 30일 하지의 심부정맥혈전증으로 진단받았다. PF4 ELISA 검사결과 양성 소견을 확인했으며, 현재는 회복 중이다. 

피해조사반은 이번 회의에서 앞선 3건을 포함해 사망·중증 사례 106건(사망 42건, 중증 64건)을,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1건을 평가했으나, 103건은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봤다. 

백신접종보다 고혈압, 당뇨, 협심증 등 기저질환 및 고령에 의한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이 유발됐을 가능성이 높았다는 설명이다. 

보건당국은 최근 mRNA(메신저RNA) 계열의 모더나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드물지만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