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서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께 큰 힘 될 것”
국민 88% 재난지원금 대해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분들 양해 구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34조9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코로나로 지치고 힘든 국민들께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추경은 백신과 방역에 필요한 예산과 함께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를 두텁게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 88%에게 1인당 25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에 대해 “전 국민 지원은 아니지만 국민 다수가 힘겨운 시기를 건너고 있다”며 “많은 분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좀 더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 양해의 말씀을 구한다”고 했다. 

그는 “(2차 추경은) 고용회복과 민생안정을 위한 지원 의지를 담았다”면서 “정부는 어려운 분들에게 적기에 신속히 지원될 수 있도록 추경 집행에 만전을 기하겠다. 이제 추경을 집행하는 정부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장 절박한 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최우선에 두고 최대한 준비절차를 단축해 빠르게 지원하길 바란다”며 “생활치료센터 확충과 의료기관 손실보상 등 방역관련 사업도 신속한 집행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민 지원금과 상생소비 지원금도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해 국민들께서 가장 필요한 시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