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부동산 조사 결과, 부친 농지법 위반 의혹 제기 여파
국민의힘, 소명 받아들여 징계 명단서 제외..만류에도 결단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국회의원직 사퇴와 대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한 책임 차원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전날(24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윤 의원의 소명을 받아들여 징계 명단에서 그를 제외했다. 해당 부동산이 윤 의원 본인 소유도 아니고 본인이 행위에 개입한 바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윤 의원은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직 사퇴와 대선 출마 포기 의사를 밝힌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윤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이 시간부로 대통령 후보 경선을 향한 여정을 멈추겠다. 국회의원직도 다시 서초갑 지역주민들과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그것이 염치와 상식 정치를 주장해온 제가 신의를 지키고 자식된 도리를 지키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에서 소명을 받아들여 본인과 관계없는 일이라고 혐의를 벗겨줬으나, 우스꽝스러운 조사로 정권교체 명분을 희화화 시킬 명분을 제공해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며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윤 의원은 “저희 아버님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면서도 “그러나 권익위 조사 의도가 뭔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독립 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돼 가는 친정아버지를 엮은 무리수가 야당 의원의 평판에 흠집을 내려는 의도가 아니면 뭐겠느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권익위의 끼워맞추기식 조사는 우리나라가 정상화되기 위한 유일한 길이 정권교체뿐이란 사실을 다시 한 번 보여 준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의원직 사퇴와 대선 출마 포기 뜻을 전날 당 지도부에 전달했고, 이같은 윤 의원의 결단을 지도부는 적극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아 윤 의원의 사퇴를 만류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윤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의 소명이 충분하다는 판단에도 의원직을 사퇴한 이유에 대해 “정치인의 도덕성 기준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가 대선에 출마한 이유 중 그게 가장 컸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여당 대선 후보들을 보면 보통의 대한민국 국민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낮은 도덕성 수준을 보여 준다”며 “국민들이 정치인을 평가할 때 도덕성과 자질을 포기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