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SNS 통해 “국민과 피해자 가족들께 진심으로 송구..피해자 명복 빈다”
범죄 사전 예방 위해 공조체계 개선, 전자장치 훼손 방지 대책 등 마련 약속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훼손하고 도주한 전과자가 여성 2명을 살해한 사건과 관련해 “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김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수차례의 성범죄 이력이 있는 전자감독 대상자가 전자발찌 훼손 전과 후 연속적으로 저지른 강력 범죄를 사전에 막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자감독 대상자가 저지른 끔찍한 범행으로 두 분의 여성이 희생되는 참혹한 일이 발생했다”며 “정부는 법무부·경찰 등 초동 대처에 문제가 없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위기 상황에서 관계 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공조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자장치 훼손 방지 대책을 포함, 재범 위험 정도에 따른 지도 감독 차별화 및 처벌 강화 등 전자감독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안타깝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과 피해자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두 분 피해자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앞서 특수강제추행 혐의로 실형을 살고 지난 5월 출소한 강모(56)씨는 이달 27일 오후 5시37분께 전자발찌를 끊고 도주 행각을 벌이다 29일 자수했다. 특히 강씨는 경찰에 도주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했다고 자백했다. 

경찰에 따르면, 살해된 여성 2명은 각각 40대와 50대로 강씨와 알고 지내던 사이다. 강씨는 도주 전인 26일 오후 9시30분에서 10시 사이 첫 번째 살인을 저질렀고, 두 번째 살인은 29일 새벽 3시께로 경찰은 추정했다. 

강씨는 범행 동기에 대해 ‘금전적 관계’라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