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언론중재법 문제 놓고 토론회 예정..與 본회의 강행 처리 제동 총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단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긴급보고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 문제를 두고 TV토론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이 대표는 민주당이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를 시도할 경우 토론회를 취소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긴급현안보고에서 “토론이 성립될 수 있는 전제조건은 민주당이 불합리한 방법으로 이 법안을 강행 처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무리하게 강행 처리를 시도할 경우 토론회는 무산되고 전적으로 그 책임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귀속되도록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언론재갈법은 기본적으로 국민들께 모순을 보여준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난 몇 달 동안 야당을 공격하는데 활용했던 수단들을 생각해보라. 그들은 우리당 대선주자 공격을 위해 비열한 수단을 많이 활용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가짜뉴스를 양산하고 틀린 정보를 바탕으로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사람들에게 남기는 집단이 어딘지 되묻고 싶다”면서 “후안무치,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두고 막판 대치를 이어갔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4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언론중재법 개정안 본회의 상정 여부에 대해 논의했으나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양 당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총회를 마친 뒤 본회의 전 다시 회동에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후 5시로 예정됐던 본회의는 순연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