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모두발언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0일 지난주 발표한 방역기준 조정과 관련해 “결코 방역을 완화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예방 접종률이 아무리 높아진다고 해도 방역상황이 안정되지 못하면 우리 모두 간절히 바라는 일상 회복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주 정부는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일부 방역기준을 조정했는데, 일각에서는 이를 ‘방역 완화’ 메시지로 해석하고 있다”며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시작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4차 유행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며 “정부가 백신 접종률, 자영업자의 고통, 두 번이나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신 국민들의 마음을 고려해 이번 방역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김 총리는 “비수도권의 확진자는 다소 줄어든 반면 수도권의 유행이 다시 확산하고 있다”며 “추석 연휴 지역 감염의 악순환이 또 발생한다면 4차 유행은 더 길어지고 심각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추석 연휴 고향 방문 시 예방접종과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비롯해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백신 접종률과 관련해 “어제까지 국민의 62.6%가 1차 접종을 마쳤다. 18세 이상 인구 기준으로는 지난 화요일 70%를 넘어섰다”면서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완료라는 정부 목표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접종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예정된 물량의 차질 없는 도입과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등 사후 대응에도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