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오전 발사체 발사..‘화성-8형’으로 확인
조선중앙통신 “첫 시험발사서 기술적 지표들 확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북한이 지난 28일 동해상으로 발사한 발사체가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로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시험발사는 북한 군부 서열 1위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위 비서가 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를 비롯해 국방과학부문 지도간부들이 참관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불참했다. 

통신은 “첫 시험발사에서 국방과학자들은 능동 구간에서 미사일의 비행조종성과 안전성을 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비행전투부의 유도 기동성과 활공비행 특성을 비롯해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했다”고 전했다. 

이어 “처음으로 도입한 암풀화된 미사일 연료 계통과 발동기 안정성을 확증했다”면서 “시험 결과 목적했던 모든 기술적 지표들이 설계상 요구에 만족됐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8차 당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부문 최우선 5대과업에 속하는 극초음속미사일연구 개발사업은 순차적이고 과학적이며 믿음직한 개발공정에 따라 추진돼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 최중대 사업으로 간주돼 온 이 무기체계 개발은 나라의 자립적인 첨단국방과학기술력을 비상히 높이고 자위적 방어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 커다란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