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한글날 연휴 선제적 방역조치 당부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가 “접종 완료자 1만명당 5명 정도 수준”이라고 밝히며 백신 접종 참여를 촉구했다.

김 총리는 8일 서울 종로구 소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접종자가 늘면서 돌파감염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난달까지 접종을 마친 약 2000만명 중 돌파감염으로 추정되는 사례는 1만여건 수준”이라며 “접종 완료자는 코로나에 감염되더라도 위·중증으로 악화되는 비율은 미접종자의 4분의 1 이하로 현저히 떨어진다는 사실도 확인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2차 접종을 마쳤어도 항체 형성까지 약 2주가 필요하다”며 “접종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경각심을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7일까지 전 국민의 77.6%가 1차 접종을 받았고, 56.9%는 예방접종을 완전히 마치셨다”며 “아직 접종을 받지 않으신 국민들도 이제 적극적인 동참을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한편, 김 총리는 한글날 연휴와 관련, “아직 4차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 방역수칙을 지켜달라”며 “10월 말까지 단풍철이 계속되며 이동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관광지 내 임시 선별검사소 추가 운영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김 총리는, “예방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중증화율, 치명률이 감소하는 등 방역여건을 고려해 정부는 재택치료를 확대하고자 한다”며 “재택치료가 확대되더라도 확진자의 건강관리나 치료를 소홀히 하는 일이 결코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과 각 지자체는 환자 이송, 지역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시스템 구축 등 안정적인 의료대응 체계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