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3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참석..“실천 없는 계획은 허상 불과”
“백신패스 도입 미접종자 보호 방안..최악의 상황 염두 비상체계 구축”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00명대에 육박하자 기본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7일 서울 종로구 소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김 총리는 “우리가 시작하는 일상회복은 지난 1년10개월에 걸친 국민의 땀과 희생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면서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흐트러져 뒷걸음치는 일이 벌어져서는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의 발언은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3일 만에 1900명대로 집계된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날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1952명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일 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 수 역시 3주 넘게 감소 추세였지만 24일 이후 3일째 증가하고 있는 상황.

김 총리는 “방역은 자율과 책임의 원칙 아래에서 이행과 실천에 역점을 두겠다”며 “그간 4차례 유행을 겪은 경험, 일상회복을 먼저 실천한 해외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실천이 뒷받침되지 못한 계획은 허상에 불과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일상회복의 첫 단계부터 방역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을 변함없이 실천하고 새로운 방역기준 준수에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호소했다.

예방접종률과 관련해 김 총리는 “예방접종의 효과, 안전성 등에 대해 국민들게 충분히 설명 드리고 이상반응에 대한 걱정을 덜어드려 접종률이 더욱 높아지도록 하겠다”면서 “고위험군부터 일반 국민까지 추가접종을 신속히 진행해 우리 사회가 코로나로부터 더욱 안전하고 일상회복이 더욱 가속화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일상회복 과정에서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을 중심으로 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도입된다”며 “이는 감염위험이 한층 줄어든 접종완료자의 일상회복을 적극 지원하고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하고 비상 대응체계를 확고히 구축할 것”이라면서 “무증상 및 경증 환자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중증환자 및 사망자 급증 등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충분한 병상과 의료 인력을 준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총리는 마지막으로 “우리가 시작하는 일상회복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일상 복원의 원천은 국민여러분들이고 단계적 일상회복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기 때문에 온전한 일상이 회복되는 그 날까지 정부와 국민이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