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시행 11년만 성과..도매대가 인하 등 활성화 정책 발표
“한 단계 도약 위해 이통사 시도 안한 신규 서비스 시도해야”

사진=공공뉴스DB
<사진=공공뉴스DB>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국민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도입된 알뜰폰 제도 시행 11년 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정부가 데이터 도매 대가 인하 등 경쟁력 강화를 통해 알뜰폰 활성화 정책을 내놓으면서 더욱 저렴한 요금제로 알뜰폰 사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 종로구 소재 알뜰폰스퀘어에서 가입자 1000만명 달성을 축하하고 알뜰폰 활성화 노력 의지를 밝혔다.

앞서 알뜰폰은 지난 2010년 9월 처음 도입된 이후 2015년 4월 가입자 500만명을 달성한 바 있으며, 도입 11년 만인 이달 첫째 주 기준 1007만명을 기록했다.

정부는 이날 행사를 통해 저렴한 요금의 강점 이외에 서비스 다양화, 이용자 접근성 확대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음성과 데이터, 단문메시지 사용량만큼 도매대가를 납부하는 종량제의 도매대가 데이터를 1MB당 2.28원에서 1.61원으로 30% 낮춘다. 이를 통해 데이터 중심의 소비환경에 맞춰 알뜰폰 사업자가 더 경쟁력 있는 상품이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알뜰폰 시장 규모 추이.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알뜰폰 시장 규모 추이.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히 알뜰폰 시장의 주력인 LTE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SK텔레콤 T플랜 요금제의 수익배분 대가율을 2%포인트씩 낮춰 이용자에게 더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맞춤형 요금제를 검색 및 가입할 수 있는 종합포털 ‘알뜰폰허브’ 사이트에서 자급제폰 파손보험을 합리적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내달부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급제폰 활성화 환경 속에서 알뜰폰과 자급제폰 간 결합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알뜰폰의 접근성과 이용자 편익도 개선에도 팔을 걷었다. 이에 KB국민은행과 알뜰폰협회는 오는 2022년에 알뜰폰스퀘어를 추가 개소, 더 많은 국민들이 알뜰폰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시장 저변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간 알뜰폰은 비대면 개통 중심으로 온라인 본인확인수단이 범용공인인증서, 신용카드로 제한돼 가입자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전자서명법 개정 및 시행 이후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이 본인확인 수단으로 확대됐다. 이에 알뜰폰 사업자들도 내달 셋째 주부터 페이코, 네이버 인증서 등을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 휴대폰 차세대 표준 내장형 SIM 카드인 ‘e-SIM’ 서비스 도입 방안도 협의를 거쳐 연내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올해 알뜰폰이 도입된 지 11년 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넘은 아주 뜻깊은 성과를 이룬 해”라며 “알뜰폰업계에서도 가격 경쟁력에 더해 이통 3사에서 시도하지 않은 다양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