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곽윤석 칼럼니스트]

1. 말(言)
거짓을 말하지 않고, 많이 말하지 않으며,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하지 않는다. 거짓은 당장은 유리하지만 결국은 불리한 상황을 낳는다. 모든 위기는 입에서 시작되며, 말이 많으면 위기도 잦다. 약속은 신뢰의 가장 중요한 평가 지표다. 

2. 듣기(聽)
다양하게 경청하고, 창의적으로 종합한다. 지혜는 말할 때가 아니라 경청할 때 생긴다. 다양하게 듣고 창의적으로 종합하면 지혜가 높아지고 새로운 길을 알 수 있다. 

3. 행동(行)
담대하게 결정하고 가볍게 움직이지 않으며 남다르게 행동한다. 무엇을 결정할 때는 가치 중심으로 통 크게 해야 한다. 신중하고 빈틈없이 행동하며 남을 모방하지 않으면 빛이 난다.

4. 공부(學)
성찰과 혁신의 자세로 항상 학습하고, 경험자와 전문가를 존중하며, 언제 어디서나 배운다.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 평가하며 혁신한다. 경험자와 전문가에게 배우며, 배운 바를 응용하고 활용한다.

5. 사람(人)
누구도 미워하지 않고, 소수와 깊이 사귀며, 다수와 품격 있게 교류한다.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가장 큰 고통이다. 깊이 사랑하고 존중하며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다. 다수와 교류하고 협력하며 시대와 발맞춰간다.

6. 시간(時間)
규칙을 만들고 계획을 세우며, 낭비하지 않는다. 인간은 시간을 살아가는 존재다. 규칙과 계획이 없으면 성과를 창조할 수 없다. 낭비되는 시간은 죽어 있는 시간이다.  

7. 돈(財)
노력 없이 바라지 않으며, 필요 이상을 탐하지 않는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사람은 스스로 땀 흘려 모은 자산만을 관리할 수 있으며, 노력의 결과만이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한다.

8. 건강(健康)
건강은 마지막 재산이다. 체중, 체력, 질병,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 소식하고 운동하며 늘 웃음을 잃지 않으면 활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곽윤석 칼럼니스트
경영학 박사

9. 꿈(夢)
꿈과 땀이 인생의 보배다. 꿈을 갖는 건 인생의 첫 번째 과제며, 꿈은 땀과 만나야 별처럼 반짝인다. 꿈이 삶을 이끌고, 땀이 인생을 완성한다. 

10. 균형(均衡)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으며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는다. 극지방에서는 사람이 살 수 없듯이 극단적 사고는 인간을 소외시키고 고통스럽게 한다. 균형감각을 잃지 않고 책임감과 열정으로 살아가는 것이 리더의 삶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