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국민적 우려 해소 위해 안전점검 추진
내달 9일까지 안전관리 체계, 시설물 이상유무 점검
위험요소 신속하게 개선..필요시 정밀안전진단 실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및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및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다중 밀집장소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진행한다.  

행정안전부는 4일 이상민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및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열고 ‘다중(운집)이용시설 등 긴급 안전점검 추진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행안부는 많은 사람이 협소한 장소에 모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시설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추진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지자체와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각 기관에서는 점검반 등을 편성해 오는 10일부터 내달 9일까지 30일간 안전관리 체계 및 시설물 이상유무 등을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지역축제(행안‧문체부) ▲공연장‧경기장(문체부) ▲다중이용시설(문체‧산업‧국토부) ▲최근 사고발생 시설 광산(산업부) ▲농수산도매시장‧전통시장(농식품‧중기부) ▲학교시설(교육부) ▲산불(산림청) ▲국립공원(환경부) ▲유도선(행안‧해경청) ▲산업안전사고(고용부) ▲연안여객선‧여객터미널(해수부) 등이다. 

개별법에 의한 최근의 검사‧점검에 대한 지적사항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다중이 운집시 예상 이동(대피)경로 및 위험요소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응급조치 후 신속하게 개선할 예정이다. 또 필요시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