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국희 원안위원장 단장 등 전문가 21명 구성
ALPS처리 오염수농도 분석결과 등 중점 확인
이후 현지 점검 사항·자료 분석해 대국민 보고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과정을 점검할 한국 정부 시찰단이 오는 21일 출국한다. 

전문가 시찰단은 총 21명으로 꾸려졌으며, 이들은 이달 26일까지 5박6일간의 방일 일정을 소화한다.

이들은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정화하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이하 ALPS) 및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 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 단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 파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 단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 파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시찰단 파견 계획을 발표했다.

한일 양국 정부는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관리 현황점검을 위해 한국 전문가 시찰단을 이달 21일부터 26일까지 파견하기로 했다.

총 나흘에 걸쳐 이뤄질 실제 점검기간 중 첫날인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시찰단은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 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25일에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전문가 시찰단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며, 현재까지 오염수 방류 관련 안전성 검토를 담당해 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시설·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이 자리에서 유 위원장은 “무엇보다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과학의 영역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과학적 안전 여부를 확인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정화하는 설비인 ALPS 및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 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뤄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시찰단 점검활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지원·평가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을 별도로 구성·운영함으로써 점검의 완결성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시찰 활동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필요한 조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시찰단은 방일 일정 종료 후 조속한 시일 내에 일본 현지에서 점검한 사항과 제공받은 자료 등을 분석·정리해 대국민 보고에 나선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