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내달부터 연말까지 집중단속..불법대응 전담팀 꾸린 후 첫 조치
현금·코인 불법 환전, 수수료 등으로 업주 이익 챙기기 여부 중점 단속
주범인 업주는 구속 수사..조직적 범행 확인 경우 범죄단체구성죄 적용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최근 20·30대 젊은 세대 놀이문화로 자리잡은 홀덤펍이 일부 변질돼 불법 도박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경찰이 집중단속에 나선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내달 1일부터 연말까지 홀덤펍 내에서 벌어지는 불법 도박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지난 20일 사행산업감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여성가족부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홀덤펍 불법대응 전담팀’을 꾸린 뒤 첫 조치다. 

관계기관은 최근 증가세를 보이는 홀덤펍 등에서 트럼프카드를 활용한 도박이 이뤄지는 사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했다. 

중점 단속 대상은 게임에 사용된 칩을 현금·코인 등 재산 가치가 있는 물건으로 불법 환전하는지, 수수료 등으로 업주가 이익을 챙기는지 등이다. 

경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업주·환전책·모집책·도박행위자 등 관련자 전반의 범죄혐의를 입증할 방침이다. 또 범죄수익을 몰수해 재범 가능성을 차단한다.

아울러 주범인 업주에 대해선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는 등 엄정 단속한다는 계획. 특히 조직적인 범행으로 확인될 경우 범죄단체구성죄도 적극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일부 홀덤펍 업주와 20∼30대 젊은 고객들은 환전 등 행위가 도박에 해당한다는 불법성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경찰은 계도·홍보 활동도 이어간다. 

경찰은 불법 도박 제보 활성화를 위해 범인 검거 공로보상금을 현행 5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중단속에 앞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해 합법적으로 영업 중인 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단속은 지양할 것”이라며 “도박행위자라도 임의적 감면 대상에 해당해 처벌이 면제될 수 있으니 가까운 경찰서로 적극 제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