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코 마라케시 남서쪽서 규모 6.8 지진..최소 2100명 이상 사망
행안부, 11일 관계부처·지자체와 회의 열고 주요 조치사항 논의
17일까지 ‘지진안전주간’ 지정..지진 행동요령 등 핵심 정보 홍보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2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북아프리카 모로코 강진을 계기로 우리 정부가 국내 지진 대응태세 긴급 점검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오후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석한 가운데 지진대응태세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모로코 강진 발생. <사진=KBS 2TV 뉴스 캡쳐>
모로코 강진 발생. <사진=KBS 2TV 뉴스 캡쳐>

앞서 지난 9일 오전 7시(한국시간) 모로코 마라케시 남서쪽 72㎞ 지역에 규모 6.8(최대진도 Ⅷ(8), 발생 깊이 19km)의 강진이 발생했다.

모로코 내무부 발표에 따르면, 10일 오후 4시(현지시간) 현재까지 사망자 수가 2122명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이날 회의는 모로코 지진 발생에 따른 중앙·지자체 등 관계기관별 지진대응 태세를 긴급점검하고 주요 조치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교부에서 모로코 지진 발생에 따른 모로코 재외국민과 현지에 체류 중인 한국 교민 등에 대한 피해 상황과 지원 현황을 보고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는 국내 원전시설에 대한 긴급점검을 추진했다. 산업부에서는 전력시설에 대한 긴급점검을, 교육부에서는 긴급대피장소를 점검하는 등 지진발생에 대비한 기관별 중점 추진사항을 발표했다. 

행안부는 우리나라의 지진 방재역량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5개년 단위로 내진보강 기본계획을 수립해 기존 공공시설물의 내진보강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말 기준 75.1%의 공공시설물에 대해 내진보강을 완료했다. 오는 2025년까지 80.8%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도 내진보강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팀을 구성해 내진성능 공개제도 활성화, 내진보강 의무대상 확대 등 핵심과제를 발굴해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발굴한 과제는 내년부터 시행하는 제3차 지진방재 종합계획(2024~2028년)에 담아 민간 건축물의 내진성능 향상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 지진대피 역량 제고를 위한 훈련·홍보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8일까지 52개 주관기관이 참여해 진행한 2회차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는 가장 많은 기관(28개 주관기관)이 ‘지진’을 주제로 직원 대피, 상황관리와 초기대응 등을 중점적으로 훈련한 바 있다.

또한 이날부터 17일까지 ‘지진안전주간’으로 지정해 지진 행동요령, 옥외 지진대피소와 같이 국민이 꼭 알아야 하는 지진 관련 핵심 정보를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진은 예측이 어렵고 단시간에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다”라며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모두가 만전의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상황별, 장소별 지진 행동요령 홍보와 교육·훈련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지진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켜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