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조, 파업 투표 결과 찬성 73.4% ‘가결’
인력 감축 불가피 vs 시민 안전 위협..노사 입장 평행선
17일 2차 조정회의 결렬시 총파업 수순, 18일 기자회견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의 11월 파업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실시한 파업 찬반 투표가 가결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파업이 가시권에 들어온 것.

‘시민의 발’인 지하철 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6일 서울교통공사 양노조 연합교섭단(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한국노총 공공연맹)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까지 진행한 ‘2023년 임단협 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의의 결의’ 투표 결과 찬성률 73.4%로 가결됐다.

지난 12일부터 이뤄진 이번 투표에는 총 조합원 1만4049명 중 81%인 1만1386명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8356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반대 3030표, 무효 17표로 집계됐다. 

이로써 연합교섭단은 오는 17일 오후 3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합법적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조정 결렬시 연합교섭단은 18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파업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측과 사측은 특히 인력 감축 문제를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사측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체 정원(1만6367명)의 13.5%에 해당하는 2212명의 인력을 2026년까지 감축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연합교섭단이 반발하고 나선 것. 

양측은 7월 제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총 10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이견만 확인했다. 

연합교섭단은 “상시·지속·안전 업무를 외주화하는 것을 골자로 만들어진 인력 감축안은 결국 안전 위협과 시민 서비스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최근 서울시가 요금 인상으로 시민에게 부담을 전가한 것에 이어 안전과 서비스 까지 이중삼중 전가를 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교섭단은 “노동조합 안에서 쟁의권을 갖고 단결해 투쟁할 권리가 있다”며 “보다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요구는 안전한 지하철을 만드는 정당한 요구”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지난해 11월에도 파업을 감행한 바 있다. 11월30일 오전 파업에 돌입했으나 노사 협상 타결로 하루 만에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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