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30일~11월5일 빈대 민원 총 104건..전주比 181.1% 증가
권익위, 빈대 관련 민원 예보 발령 및 관계기관에 철저 대책 당부
국민들,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선제적 방역·홍보 강화 등 요구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빈대’ 관련 국민 민원이 일주일새 3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빈대 출몰과 물림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방역강화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서울 시내 한 숙박업소에서 서울시 공중위생감시원이 빈대 예방활동을 마치고 빈대 제로 관리시설 스티커를 붙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지난 9일 서울 시내 한 숙박업소에서 서울시 공중위생감시원이 빈대 예방활동을 마치고 빈대 제로 관리시설 스티커를 붙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한 주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빈대 관련 민원은 총 104건으로 지난주(37건) 대비 181.1%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권익위는 빈대로 인한 국민 피해 방지를 위해 ‘빈대 확산 방지’ 관련 민원 예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철저한 대책을 당부했다.

지난 한 주 발생한 빈대 관련 주요 민원으로는 ▲다중이용시설 중심 방역 강화 요구 ▲선제적 방역 요구 ▲빈대 대응 방법 등 홍보 강화 요구 등이었다. 

다중이용시설 중 대중교통과 관련해서는 지하철과 KTX의 천으로 된 의자를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 재질로 교체해달라는 민원이 있었다. 숙박업소에 대해서는 소독 후 빈대에 관한 소독 완료 안내문을 부착하거나 홈페이지에 소독 완료 안내를 해달라는 민원이 제기됐다. 

또한 전국으로 배달되는 택배 상자를 통해 빈대가 옮길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물류센터 내 택배 상자들에 대한 철저한 소독을 요청하기도 했다. 

홍보 강화 민원에는 국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역활동과 함께 가정이나 대중교통에서 빈대 출몰 시 대응할 수 있는 행동요령 마련이 필요하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권익위는 “예보를 발령한 민원에 대해 민원분석시스템으로 민원 발생 추이를 모니터링하는 등 정부혁신을 위한 사후관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권익위는 지난 한 주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을 분석한 11월 1주차 빅데이터 동향을 발표했다.

빈대 확산 방지 관련 민원 이외 주요 민원으로, 임대아파트 보증금 보증 채무 이행과 관련해 보증채무 이행이 지연되고 있어 입주민들이 신속한 보증 이행 및 대출 연장을 요구했다.

11월 1주차 민원 발생량은 총 29만 2287건으로, 지난주(28만9381건) 대비 1.0%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전주 대비 세종(8.9%), 경남(8.4%) 등에서 민원이 증가한 반면 인천(8.6%), 대구(6.8%) 등에서는 감소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