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 넘겨
宋, 강력 반발 “보복수사 감행..무죄 끌어낼 것”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받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이번 의혹을 금권선거 및 정경유착으로 규정하고, 송 전 대표가 최종 책임자라고 판단했다.

이에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이 정치적 보복이자 별건수사로 ‘돈봉투 사건’을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 사건’으로 확대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이 관련 수사를 본격화한 지 약 9개월 만에 송 전 대표를 구속기소한 가운데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들에 대한 줄소환이 이뤄질 거란 관측이 나온다.

‘202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202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4일 송 전 대표를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그는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총 6650만원이 든 돈봉투를 민주당 국회의원,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자신의 외곽 후원조직인 ‘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총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이 가운데 인허가 로비 청탁 대가로 받은 뇌물 4000만원도 포함돼 있다는 것이 검찰 측 주장이다.

검찰은 “유력 정치인이 공익법인을 사적인 정치 외곽조직으로 변질시켜 기업인들로부터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당 대표 당선을 위해 조직적·대규모로 금품을 받고 살포한 사실을 밝혀냈다”고 전했다.

이어 “사건의 진상 및 실체가 정경유착·금권선거 범행임을 규명하고, 범행의 정점이자 최대 수혜자로서 최종적인 책임이 피고인에게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의 구속기소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송 전 대표의 법률대리인인 선종문 법무법인 광야 대표변호사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배포해 “송 전 대표가 지난해 7월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직후, 검찰이 이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자 별건수사로 ‘돈봉투 사건’을 ‘먹사연 사건’으로 확대했다”고 직격했다.

이어 “검찰의 강압적 수사 과정에서 2명이 사망했고, 그중 1명은 수사에 압박을 느껴 사망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며 “송 전 대표는 보복수사를 감행한 검찰의 허위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무죄를 이끌어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