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8일~12일 5일간 운행 승차권..코레일 8일·SR 15일부터 예매
첫날부터 이틀간 경로·장애인 등 대상, 이후 전국민 대상으로 진행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2024년 설 승차권 예매가 8일 시작됐다. 예매 대상은 설 연휴 기간인 오는 2월8일부터 12일까지 5일 동안 운행하는 KTX·ITX-새마을·무궁화호 열차 등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11일까지 나흘간 2024년 설 승차권 예매를 온라인(PC, 모바일)과 전화(고객센터) 등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코레일은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 등 교통약자의 명절 승차권 예매를 배려하기 위해 이날부터 이틀간 별도 예매를 진행하고, 10일과 11일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8일 서울역 매표소 앞 게시판에 2024년 설 승차권 예매 관련 내용이 안내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8일 서울역 매표소 앞 게시판에 2024년 설 승차권 예매 관련 내용이 안내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번 설 명절 승차권 예매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지 않은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 등 교통약자의 예매 편의를 높이고자 판매 좌석 비율과 일정 등을 조정했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할당 좌석 비율을 10%에서 20%로 확대하고, 전화예매와 인터넷 예매 전용 할당을 각 10%로 나눠 매체별 예매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전화예매도 전 노선을 하루에 예약하던 것을 구간을 나눠 2일 동안 진행, 반드시 사전에 노선별 예매 날짜를 확인해야 한다. 

우선 9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 장애인 ▲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 등 교통약자를 위한 승차권 예매가 진행된다.

이날 예매 대상은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북선, 9일은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이다. 

비회원은 예매하기 전 미리 철도회원으로 가입해야 온라인 예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교통약자에 한해서 전화접수로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10일과 11일에는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등 온라인으로 설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10일은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북선을, 11일은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승차권의 예매를 시행한다. 

모바일 예매는 회원 로그인 후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해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연결하거나 웹브라우저에서 주소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 

장애인, 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 고객은 반드시 사전 등록을 해야한다. 시각장애인, 지체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회원은 예약 가능 시간이 30분으로 연장되고, 사전에 희망 날짜·열차 종류·구간 등의 여행 정보를 미리 저장해 예매 기간에 활용할 수 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사전예매 기간에 온라인이나 전화로 예약한 승차권은 11일 오후 3시부터 14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11일 오후 15시부터 홈페이지·코레일톡·역 창구 등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번 설 명절 승차권은 온라인 예매가 어려운 교통약자를 위해 기간과 전용 공급 좌석비율을 확대했다”며 “열차로 고향을 찾는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 점검과 고객 안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서발 고속열차(SRT)는 15일부터 18일까지 설 명절 승차권 예매를 진행한다. 

운영사 에스알(SR)은 예매 첫날부터 이틀간은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등 교통약자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전용 홈페이지·SRT 앱) 및 전화 우선 예매를 받는다. 이후 17~18일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승차권 예매를 운영한다.

15일에는 경부·경전·동해선을, 16일에는 호남·전라선 예매가 가능하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승차권 예매는 17일 경부·경전·동해선, 18일 호남·전라선 순으로 진행된다.

예매한 승차권은 21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한다. 전화로 예매한 고객만 24일 자정까지 결제할 수 있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예매 기간에 판매되지 않은 잔여 좌석은 18일 오후 3시부터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