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분기 최고 혼잡도 193.4% 기록..1~8호선 중 가장 높아
혼잡율 최대 40%까지 개선, 공간 확보로 승객 편의 증진 기여
지지대, 손잡이 등 보완해 사고 예방..효과성 검증 후 확대 결정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오는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의 의자가 사라진다. 출근길 지하철 객실 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4호선 객실에 의자 없는 열차를 10일부터 시범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
당초 공사는 지난해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정한바 있다. 그러나 의자를 제거했을 때 승객들의 반응과 여론 등을 고려해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만 시범사업 대상으로 정했다.
지난해 3분기 4호선 열차 한 칸의 최고 혼잡도는 193.4%로 집계됐다.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지하철 혼잡율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거 대상이 되는 칸은 혼잡도, 객실 의자 및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정했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객실 의자 제거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공사는 시범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 효과성 검증을 마친 뒤 객실 의자 없는 열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 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