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분기 최고 혼잡도 193.4% 기록..1~8호선 중 가장 높아
혼잡율 최대 40%까지 개선, 공간 확보로 승객 편의 증진 기여
지지대, 손잡이 등 보완해 사고 예방..효과성 검증 후 확대 결정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오는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의 의자가 사라진다. 출근길 지하철 객실 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4호선 객실에 의자 없는 열차를 10일부터 시범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  

오는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지하철 4호선에 시범 도입되는 ‘의자 없는 칸’. <사진제공=서울교통공사>
오는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지하철 4호선에 시범 도입되는 ‘의자 없는 칸’. <사진제공=서울교통공사>

당초 공사는 지난해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정한바 있다. 그러나 의자를 제거했을 때 승객들의 반응과 여론 등을 고려해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만 시범사업 대상으로 정했다. 

지난해 3분기 4호선 열차 한 칸의 최고 혼잡도는 193.4%로 집계됐다.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지하철 혼잡율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거 대상이 되는 칸은 혼잡도, 객실 의자 및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정했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객실 의자 제거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공사는 시범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 효과성 검증을 마친 뒤 객실 의자 없는 열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 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