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마비 극복후 사법고시 합격해 약자 대변
합리적 성품, 따뜻한 리더십 보유했다는 평가
국가안보실 3차장엔 왕윤종 경제안보비서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 유철환 전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내정했다.

유 내정자는 소아마비 장애를 극복하고 사법고시에 합격해 사회적 약자 대변에 힘 써온 인물로 잘 알려져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경제 안보 분야를 전담하는 국가안보실 제3차장을 신설하고 신임 3차장에는 왕윤종 경제안보비서관을 내정했다. 외교부 2차관에는 강인선 대통령실 해외홍보비서관을 임명했다.

유철환 신임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 관련 브리핑에서 소감을 밝힌 뒤 브리핑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철환 신임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 관련 브리핑에서 소감을 밝힌 뒤 브리핑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정무직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 실장은 “윤 대통령은 신설되는 국가안보실 제3차장에 왕윤종 현 경제안보비서관을 내정했다”며 “내정자는 학계와 재계에서 활동하며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경제안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오는 등 현장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고 전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 신설된 경제안보비서관을 맡아 한미, 한미일, 한일 경제안보 대화를 주도하면서 우리 정부의 확대된 안보정책 기조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어 경제안보를 둘러싼 세계무대에서 국익을 선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왕 비서관의 승진 발령으로 공석이 된 경제안보비서관에는 안세현 서울시립대 교수가 내정됐다. 이 실장은 안 교수에 대해 국제 정치, 경제와 에너지 안보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또 “장관급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 유철환 전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내정했다”며 “내정자는 법관으로, 이후 변호사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데 힘써 왔을 뿐 아니라 현재도 권익위 중앙행정심판위원으로 국민권익 보호에 노력하고 계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성품과 따뜻한 리더십, 풍부한 법조 경륜을 토대로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권익위의 선도적 역할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아울러 이 실장은 외교부 2차관에 강인선 현 대통령실 해외홍보비서관이 임명됐다고 밝혔다.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에는 강경성 현 2차관이, 제2차관에는 최남호 현 산업부 대변인이, 통상교섭본부장에는 정인교 현 전략물자관리원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후 대통령실에서 취재진을 만난 유 내정자는 권익위원장에 지명된 소감을 밝혔다.

유 내정자는 “이런 기회를 준 정부에 감사드리고, 한편으로는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회의 취약계층, 불우 이웃을 몸소 찾아가는 권익위를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이 직을 맡게 됐다”고 전했다.

유 내정자는 소아마비로 지체장애 4급 판정을 받았으며, 서울대 법대 졸업 후 1982년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판사로 임용돼 22년을 일했으며, 2007년부터는 변호사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