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정부,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 개최
농협 등 물량 5만t 추가 매입해 식량원조 활용
‘천원의 아침밥’ 사업 단가 2배 인상 등도 논의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와 국민의힘이 당·정협의회를 열고 민간의 재고 부담을 덜기 위해 쌀 민간 물량 5만톤(t)을 추가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당정은 드론, AI(인공지능)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안정적인 쌀 수급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당정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 지원단가를 2배 인상하고 농촌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기로 중지를 모았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이 같이 밝혔다.

유 의장에 따르면, 당정은 민간의 재고 부담을 덜기 위해 농협 등 민간의 쌀 물량 5만톤을 추가로 매입해 총 10만톤의 민간 물량을 식량 원조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당정은 드론, AI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안정적인 쌀 수급관리 체계를 마련해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유 의장은 “2023년 쌀의 수확기에 쌀값 20만원 약속은 지켰지만, 산지 유통업체의 재고 부담이 예년에 비해 높아 산지 쌀값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고 현장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에 당정은 현장 의견과 재고 상황, 쌀값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쌀값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 의장은 당정이 ‘천원의 아침밥’ 사업 지원단가를 2배 인상하고 농촌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의장은 “어제(1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말했지만, 당정은 더 많은 학생이 양질의 아침식사를 할 수 있도록 ‘천원의 아침밥’ 사업 지원단가를 1000원에서 2000원으로 2배 인상하고 다가오는 신학기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리고 당정은 쌀값 안정대책과 함께 농촌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 챙겨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여당은 도시가스·지역난방 보급이 부족해 등유, 액화석유가스(LPG) 등 비싼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농촌 지역에 농촌형 에너지 시설을 보급하고 겨울철 난방비도 추가 지원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정부는 당의 요청을 검토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당정은 전국적으로 2만헥타르(㏊)가 넘는 3헥타르 미만의 자투리 농업진흥지역 활용법도 마련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여당은 농막 관련 귀농·귀촌인들의 요청을 참고해 새로운 형태의 농촌 생활공간에 대한 실효적 대안을 모색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으며,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여당에서 유 의장과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이태규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