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그룹, 2024년 시무식 개최..임직원 대상 출상장려책 도입
2021년 이후 출산 직원 자녀 1인당 1억원씩 지급..총 70억원
셋째 출산 시 국민주택 제공..국내 기업 최초, 저출산 해결 앞장

공공뉴스=김민성 기자 지난해 고향 주민들과 초·중·고 동창들에게 1억원씩 현금을 선물한 ‘기부왕’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이번에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파격적인 복지 혜택을 내놨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 기업 최초로 아이를 출산한 직원에게 자녀 1인당 1억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 

이 회장은 5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4년 시무식에서 “대한민국은 현재의 출산율로 저출산 문제가 지속된다면 20년 후 경제생산인구수 감소와 국가 안전보장, 질서 유지를 위한 국방 인력 부족 등 국가 존립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며 이 같은 출산장려책 도입을 발표했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연년생 남매를 둔 조용현 대리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영그룹>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연년생 남매를 둔 조용현 대리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영그룹>

그는 임직원들에게 “부영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해준 것에 대해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며 “기업의 임무는 국가의 법을 준수하고 사회적 통념과 상식의 기대에 부응하면서 존재해야 그 가치가 있는 만큼 자리에서 열심히 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 회장은 이날 2021년 이후 출산한 직원 자녀 70명에게 출산장려금 1억원씩 총 70억원을 지급했다. 

또한 그는 “셋째까지 출산한 임직원 가정에는 국가로부터 토지가 제공된다면 임차인의 조세부담이 없고 유지보수 책임이 없는 국민주택을 제공해 앞으로도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할 수 있는 노력들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부영그룹 관계자는 출산장려금 1억원을 지급에 대해 “이 회장의 미래세대를 위한 통 큰 결정이자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1월3일 아이를 출산한 손정현 주임은 “아이를 낳고 기른다는 게 경제적으로 얼마나 어려운지 출산 전후로 걱정이 많았는데 부영그룹의 파격적인 지원 덕분에 앞으로 둘째도 계획할 수 있게 됐다”면서 “회사가 큰 버팀목이 돼 줘 감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부영그룹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사내 복지는 ▲2021년 이후로 출산한 직원들에 자녀 1인당 1억원 지급 ▲자녀 대학 학자금 지급 ▲직계가족 의료비 지원 ▲자녀 수당 지급 등이다.

이 회장은 저출산 해법을 위한 ‘출산장려금 기부면세 제도’ 방안도 제시했다.

기부한도와 조건은 2021년 1월1일 이후로 주민센터에서 확인된 출생아에게 1인당 1억원 이내로 정했다. 수령자는 출생 당사자와 부모 또는 대리인으로 하고, 수령한 금액은 면세대상으로 다른 수입금액과 합산 과세하지 않을 것을 제안했다. 

기부자는 개인과 법인으로 하며, 개인 기부금액은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대상으로, 법인 기부금액은 법인 소득공제를 대상으로 하는 방안이다. 

이 회장은 “이런 제도가 뒷받침 된다면 정부 외에도 개인이나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예전 ‘금 모으기 운동’처럼 저출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부영그룹은 지난해 6월 하자보수 ‘당일처리’라는 하자보수시스템 개편안을 선보이고, 올해 1월31일자로 그동안 접수된 하자에 대해 100% 보수를 완료했다. 

평소 집은 ‘사는(買) 것’이 아니라 ‘사는(住) 곳’이라는 주거 철학을 갖고 있는 이 회장은 앞으로의 기업운영 방향도 밝혔다.

이 회장은 “하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당일처리(ONE DAY)’ 보수체계를 구축하고 하자 발생 전의 ‘사전 대응 시스템’을 함께 구축하는 등 입주민의 쾌적한 주거생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이뤄진다면, 저의 바램대로 주택시장 체제 개편으로 하자로 인한 분쟁과 시장의 구조적 마찰은 해결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영구적인 거주목적의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경우 주택관리가 매우 중요해지기 때문에 세계시장의 사례들을 벤치마킹해 향후 임대주택 전문관리기업으로서 살만한 집의 대명사가 되는 회사로 정착토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