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률·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 합한 수치
비정규직 임금인상요구율, 月정액기준 38만177원
“물가 폭등, 실질임금 저하로 이어져 부담 늘었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이 올해 사측과의 임금 협상에서 최소 8.3%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20일 오후 제104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2024년 임금인상요구율’을 8.3%, 월 정액 임금기준 38만177원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임금인상요구율은 정부가 발표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2.2%),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2.6%)를 합한 기본임금 인상분(4.8%)과 물가폭등에 따른 실질임금 미반영분(2.0%), 임금불평등 해소를 위한 연대임금 조성분(1.5%)를 합한 수치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아울러 한국노총은 소득 양극화 및 임금 불평등 완화를 위해 노동자 임금인상의 일정부분을 기금(사내복지기금 형식)으로 조성하는 연대임금 실행전략도 함께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연대임금 조성분(1.5%)을 임금인상 요구율에 포함시켰다. 

한국노총은 연대임금전략을 노동시장 내 불평등 해소방안의 하나로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비정규직 임금인상요구율은 정규직과의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규직과 같은 월 정액임금 요구액 38만177원으로 제시했다. 

최저임금인상요구율은 향후 최저임금위원회가 발표하는 공식 통계구축 이후 별도 의사결정기구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임금인상 요구안 배경으로 “대외 경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는 미국 등 주요국의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더 크게 작용해 민생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가 폭등 상황이 노동자의 실질임금 저하로 이어지고, 가계 생계비에 대한 부담이 크게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이 조합원 생활실태조사 응답과 통계청, 각종 물가 조사기관의 공식 발표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노동자 가구 유형별 월 생계비는 ▲1인 가구 283만9636원 ▲2인 가구 468만1129원 ▲3인 가구 591만3453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성장 정도에 따라 가구 구성원 유형이 달라지는 4인 가구의 경우 최대 871만8483원까지 생계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한국노총 관계자는 “지난달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체노동력조사 결과, 지난해 노동자의 실질임금 인상률은 0.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고 지적했다.

이어 “내수 활성화 정책 전진배치를 통해 노동자 가구의 소득인상 정책이 요구되며, ‘노동자 임금인상-내수 활성화-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